강아지와 함께하는 일상스토리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노출 안될 때 어떻게 운영할까?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서 세 번째 포스팅인데요. 그냥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느낀점을 써보려고 해요. 저는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2달 정도 됐는데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제가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할 때,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았던 부분을 설명하려고 해요. 저처럼 이제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분들이 보면 분명히 도움 될만한 정보라고 자신해요. 하지만 이미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을 받고 오랫동안 티스토리를 운영한 분들이라면 다 아는 정보라서, 도움이 하나도 안 될 수도 있어요.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되는지 확인을 어떻게 할까?

 

제가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할 때,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았던 부분이에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네이버 노출이 안될 때'가 아니고 '네이버 블로그 노출이 안될 때' 인데요.  사실 네이버에는 노출이 정확히 잘 되는 편이에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 시키는 방법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사이트를 등록하면 되는데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만 하면 네이버에서는 노출이 잘 되는데요.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는 노출이 되지 않고 네이버 웹사이트에서만 노출이 되고 있어요. 이럴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만으로 거의 노출이 되지 않는데요. 보통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웹사이트가 검색창에서 먼저 보여줄 때가 거의 없어요. 보통 파워링크가 먼저 나오고 블로그나 카페가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그래서 웹사이트만 노출이 된다면 네이버에서 검색으로 내 블로그에 유입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돼요. 그럼 위에서 말한대로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어떻게 노출 되고 있는지 보여드릴게요.

 

 

내 사이트가 네이버에 노출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네이버 "site:사이트주소"로 검색을 먼저 해요. 그리고 '웹사이트'를 클릭하고 '최신순'으로 바꾸면 내 사이트가 최신순으로 보여지는데요. 이렇게 웹사이트 개수를 확인해보면 네이버 노출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해요. 위 모습을 보면 네이버 웹사이트에는 노출이 정확히 잘 되고 있어요.

 

 

 

이제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면 되는데요. 제가 부산 태종대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부산 태종대라고 검색을 먼저 하면 태종대와 관련된 블로그가 나오는데요. 이제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상세검색'에서 '출처'부분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로 출처 검색을 해요.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되고 있다면 보통 출처검색을 하면 보여지는데요. 이렇게 출처 검색을 해도 블로그창에 없었어요. 이럴 경우 혹시 유사문서에 걸렸는지도 확인을 해야 되는데요. 거의 같은 내용과 사진을 사용하면 유사문서로 인식해서,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상세검색'에서 '유사문서'부분에서 포함으로 바꿔서 확인을 해봤는데요. 유사문서 포함에도 블로그창에 없었어요. 결국 네이버 웹사이트에는 노출이 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는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어요. 분명히 다른 분들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되고 있었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많아 받았었는데요. 많이 검색을 해보고 네이버 블로그에 어떻게 하면 노출을 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새로 시작하는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 라고 저는 결론을 내렸어요. 그리고 원래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잘 되던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 뷰(VIEW) 검색으로 바뀐 이후에 노출이 잘 안된다는 사람들도 있었어요. 아니면 제가 너무 일상적인 글이라서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안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전문성 있는 글을 좋아한다고 검색을 해보면 많이 나와요.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안될 때, 어떻게 운영할까?

 

결론적으로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잘 되지 않을 것이다.' 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어떻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까? 어떻게 하면 방문수를 늘릴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할 수 있는데요. 사실 우리나라에서 포털사이트 1위는 압도적으로 네이버인데요. 그만큼 네이버에서 검색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새로 시작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유입되기가 어렵다고 결론을 낼 수 있잖아요? 그래서 저는 "네이버 노출은 과감히 포기하자." 그대신 "다음이나 구글에서 노출을 시켜보자!" 라고 결론을 냈어요. 사실 처음에는 잘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했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네이버를 과감히 포기한 게, 스트레스를 덜 받고 잘 한 거 같아요. 하지만 처음 확실히 힘들어요. 네이버 블로그도 해봤지만 처음에는 앞 페이지에 노출이 잘 되지않아요. 저는 일단 목표는 다음만 노리자 생각하고 꾸준히 글을 썼어요. 그래서 지금은 다음에서는 1페이지 안에 잘 노출 되는 거 같아요. 다음에서 노출 되는 모습을 보여드릴게요.

 

 

일단 다음도 마찬가지로 'site:사이트주소'로 검색을 하면 블로그에 최신순으로 노출이 잘 되고 있어요.

 

 

 

 

네이버에서 검색해봤던 '부산 태종대'로 다음에서 검색을 하면 블로그에서 5번째로 나와요. 그리고 밑에는 전부 블로그 첫 번째에 노출이 되고 있어요. 여기서 제가 느낀점이 있는데요. 또 한 번 네이버를 과감히 포기를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사실 네이버 블로그도 해봤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는 경쟁이 너무 심해요. 보통 파워블로그라고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그래서 블로그 1페이지에 노출하기가 정말 힘들어요. 보통 저도 그렇지만 포털사이트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서 검색을 해보면 1페이지에서 정보를 찾고 2페이지까지 잘 넘어가기 않는데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 1페이지에 노출이 된다면 엄청난 효과를 보겠지만 이 부분이 어렵다면 다른 포털사이트에 1페이지에 노출되는게 더 이득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네이버 블로그가 네이버 소속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 소속이라서, 처음에는 노출이 잘 안되지만 어느 정도 글을 쓴 후에는 다음에서 거의다 1페이지에 노출이 되고 있어요. 그리고 아직 방문자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오르고 있어요.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 통계 모습인데요. 위 모습은 거의 10일전 모습인데요. 지금은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 통계에서는 평균적으로 방문자 수가 400~500명 정도로 나오고 있어요. 하지만 제가 보여드리고 싶은 거는 방문자수보다 어떻게 유입되는지가 중요한데요. 다음에서 검색해서 유입되는 게 거의 90%이상이에요.

 

 

그리고 위 모습은 네이버 애널리틱스 모습인데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이렇게 통계를 볼 수 있어요.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 통계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더 정확하고 자세히 알 수 있어요. 여기도 마찬가지로 다음에서 90%정도가 유입되었다고 나와있어요. 네이버에서도 아주 조금 유입이 되고 있네요.

 

이제 마지막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모습이에요. 여기도 마찬가지로 다음에서 제일 많이 유입된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방문자수는 평균적으로 300명 정도라고 보면 될 거 같아요. 전부 같은 날 모습인데요. 방문자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나 구글 애널리틱스가 티스토리 방문 통계에 나온 방문자수에서 100명 정도 적게 나왔어요. 아마 이게 더 정확한 거 같아요. 둘 다 비슷하게 나왔어요. 사실 방문자 수가 400명 정도면 그렇게 많은 수가 아닌데요. 그래도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제가 생각했던 거보다 많이 들어오는 거 같아요. 2달 정도 1일 1포스팅하고 400명 정도 들어왔으니, 꾸준히 포스팅을 한다면 계속 방문자 수는 증가 할 거 같네요.

 

<결론>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노출이 안될 때, 이렇게 해보자!

 

1. 네이버에서 노출을 과감히 포기하자.

2. 그대신 다음에서 노출을 노리자.

 

위에 말 그대로인데요. 만약 네이버 블로그에서 노출이 되어도 1페이지에 노출 되기가 어려울 것인데요. 제가 느낀 네이버 블로그는 경쟁이 너무 심해서, 1페이지 노출이 진짜 어려웠어요. 그래서 저는 과감히 네이버 노출을 포기하고 다음에서 1페이지 노출을 노리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다음 1페이지 노출은 네이버 블로그만큼 어렵다고 생각되지 않아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끝!

 

티스토리 관련

구글 애드센스 신청 과정 및 승인 티스토리 후기

구글 애드센스 가입 전에 티스토리 운영 방법과 승인조건을 알아보자.


댓글 보기

  1. BlogIcon 철이쓰 2019.01.20 11:23 신고

    정보감사합니다^^view에 노출이 되면 참 좋을텐데...

1 2 3 4 5